티스토리 뷰

부는 여전히 대물림이 되는 사회이고 이 맥락은 앞으로도 크게 변화는 없을 것 같다.
로또가 되지 않는 이상에야...

직장인 월급만으로는 10년이 걸려도 제대로 된 집 한 채를 장만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다.
쓰러져가는 싼 집 한 채 정도야 살 수 있을지 모르지만... (부동산을 모르기에 하는 소리일 수도 있다.)

0%의 저금리 시대에 예,적금이 은행만 배부르게 만든다는 사실을 얼마 전에야 깨달은 나이기에
더 늦지 않게 재테크, 돈 불리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고 시도해보려 한다.
이미 진행 중인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기에 하나씩 시도해보며 지식 저장과 공유를 함께 해보고자 함이다
.

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.
내가 만들려고 하는 모든 파이프라인이 목표하는 일정량의 수익이 된다면 가장 좋겠지만 욕심부리지 않고, 중심을 잡고 시작해 보고자 한다. 이 점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한다. 욕심은 정확한 판단력을 흩뜨려 놓기 때문에 일을 그르칠 수 있기 때문이다. 항상 중심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.
지금 시도 중인 파이프라인은 몇 가지가 있다.

첫 번째, 주식. 재테크에 가장 먼저 눈을 뜨게 해준 파이프라인이다.
나의 아버지께서 옛적에 소위 어르신들이 말하는 말아먹었다고 표현하는 그런 주식을 하였었기에 어려서부터 내 머릿속엔 "주식은 안 좋은 것.","절대 하면 안 되는 것."이라는 도박 개념의 주식이 자리 잡고 있었다.
대부분 사람들이 많이 이렇게 생각했을 것이다. 당장 내 주변만 봐도 그러니깐.
직접 시도해보며 알아본 과정에서 느낀 것은 주식을 도박처럼 했기 때문에 위험했던 것이다.

주식투자 전 시간을 두고 공부해보며 큰 욕심부리지 말고 은행 이자보다는 좀 더 많이 벌어보자 하는 생각으로
장기투자를 목표로 국내 1등인 삼성전자를 사보았고, 적금처럼 꾸준히 모아보기로 한다.
어느새 1년 넣어 놓은 적금 이자보다 많은 수익이 생겼고,
존 리 아저씨의 <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>의 한 구절인 "자고 있을 때도 돈이 일하게 하라."라는 말이 와닿기 시작했다. 어떤 의미에선 0%대 저금리는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. 주식을 시작하게 해줬으니 말이다.


두 번째, 블로그. 블로그를 운영하면 애드 포스트(광고), 제품, 장소협찬 등의 수익원이 생기게 된다.
처음 시작은 파워블로거는 아니더라도 사진 찍는 걸 좋아하고 딱히 취미랄 게 없다 보니 블로그를 잘 운영해보겠다!라는 다짐으로 야심 차게 시작했다.
"1일 1포스팅 올려야지!"라고 시작했었는데, 그 다짐은 귀차니즘을 이기지 못했다.
뭐 블로그 수익 얼마나 되겠냐...라고 나 자신과 타협을 하며... (정신승리)
1일이 뭐야 한 달 1포스팅하는 것도 정말 쉬운 일이 아니었다.

블로그에 대한 애정이 식어 한 달에 한 번꼴로 여행기를 끄적이는 포스팅을 했다.
그렇게 1년여간 거의 방치되다시피한 블로그의 애드 포스트 수익은!?
"26,212원"... 지난 1년간의 수익이다.
방치한 것치고는 꽤 큰 수익이라고 본다. 2만 원이 어디야ㅎㅎㅎ(작지만 소중해)



"오늘은 치킨이닭!"(또한번의 정신승리)


그리고 이제 티스토리도 한번 시작해보려 한다.

세 번째, 앱테크. 소소하게 설문조사출석체크를 이용한 수익이다.
걸음수만큼 돈을 주는 캐시워크를 줄곧 이용해왔었다. 이것도 블로그처럼 방치형으로 두다 보니
어느새 모인 금액은 크리스피도넛 한 더즌을 사 먹을 수 있었고, 뭔가 공짜로 먹는 기분이 들었다.
이것이 계기가 되어 여러 개의 앱들을 찾아보며 나에게 맞는 몇 개의 앱으로 출석체크와 설문조사를 하며
생활비에 보탬에 되게 하고 있다.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달에 몇십만 원씩 벌던데 그렇게까진 너무 시간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이라 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정도(15~30분)로 만 실행하고 있다.
치킨값 번다는 목표로 자투리 시간에 간단히 하는 방법이다.


치킨값 = 주식 시드




시작이 이렇게 나름 거창한 것은 정리를 하며 마음을 잡기 위함이다.
이 글은 미래의 나에게 오글거림을 선사하겠지만... (사실 벌써부터)

지금 진행하고 있는 파이프라인으로 이 정도지만 자면서도 돈이 들어오게 하는 구조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보려 한다.
전자책 제작, 이모티콘 제작, 유튜브, 사진 판매, 스마트 스토어, 부동산 등 엄청나게 많은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경로가 있다. 하나씩 차근히 배워가며 만들어보도록 하자.

경제적 자유!


'경제적자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주식, 지금 시작해도 될까?  (0) 2021.01.26